[명상과 요가의 기반은 윤리적인 삶을 사는 것이다]라는 말로 시작되는 설명.
가장 유익한 Part 였다. 이것을 읽고 있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이완됨이 느껴진다. 특히 '규정' 또는 '법칙'이 있고 그에 따른 '벌'이 존재하는 방식이 아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개인 경험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확인하는 가운데에 그것이 스스로에게 옳은길인 것인지에 대한 탐구를 할 수 있도록 언급해주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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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와 니야마 - 요가의 열가지 기둥]
윤리적인 삶이라면 육체, 정신과 감정을 결합하여 생각, 말과 행동을 서로 일치시키고, 자신의 삶과 자신의 가슴의 진실된 열정을 일치시키는 것으로 요기/요기니에게 제시되는 윤리는 스스로 자율롭게 선택한다. 자신의 개인 경험을 통해 지침서의 사실 여부를 직접 체험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창조하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을 탐구하며, 행복, 자유와 충만함을 발견하는 것이다. Yama란 남들을 포함한 외부 세상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고 행동하는 것에 대한 지침이고, 니야마란 내면을 포함한 자신과 효과적인 관계를 맺고 행동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Yama
1. 아힘사 Ahimsa= 비폭력
나머지 지침 내용을 튼튼하게 세워 올리는 데 가장 기초적인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요기니로서 행동, 말과 생각을 통해서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고통을 일으킬 수 있는 폭력을 제거하는 데 노력을 기여한다. 여기서 ‘남’이란 인간뿐 아니라 모든 생물체를 포함한다. 자신의 생각, 말과 행동을 통해 비폭력을 발휘하는 것은 더욱더 조화롭고 평온한 자신의 마음, 가족, 친구 관계, 국가와 지구 전체를 형성하는 데 가장 기초적 단계이다.
2. 삿뜨야Satya ; 진실
잡담이나 험담에 동참하지 않고, 거짓말 또는 진실이 아닌 헛된 말을 삼가는 것. 말에는 힘과 무게가 분명히 있다. 진실을 말로 표현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기로 선택하면 자신의 말에 신뢰감이 담긴 힘과 무게가 느껴질 것이다. 아무도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만 표현해주는 삶과 세상을 상상해 보라.
3. 아스때야Asteya ; 훔치지 않는다
남의 것을 빼앗지 않는 것. 이것은 물질적인 것뿐 아니라, 더 미세한 차원까지도 의미한다. 나밍 노력하고 기여한 것에 대해 자신이 칭찬과 혜택을 받는 것, 남의 아이디어 또는 생각을 훔치는 것도 남의 것을 빼앗는 것이다. 시기심을 놓아 버리도록 인도해 주기도 한다.
4. 브람하차랴Brahmacharya ; 신성적 행위
절대적인 현실, 무한함과 신성을 의미한다. 신성을 자신의 스승으로 삼고 따르며 말, 생각과 행동으로 신성-원천과 가까운 관계를 갖는 것이다. 자신을 신성과 더 가깝게 해주는 것에 에너지를 쏟는 선택을 한다. 브람하차랴는 흔히 금욕으로 해석되는데 이것이 강조되는 이유는 자신의 생명력을 아끼게 해주고, 온건함을 길러 주기 위해서다. 성적인 에너지는 많은 프라나를 지니고 있어서 이 에너지를 개인적 쾌감에 쓰지 않고 요가에 투자하는 것이다. 산속에 들어가 자신을 요기로서 선언한 고행자에게는 금욕이 적합하지만, 배우자 또는 연인 관계를 맺고 삶을 이어가는 일반인인 요기에게는 자신의 동반자에게 충실함을 지키는 것이 적합한 선택이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삿뜨야(진실)와 아힘사(비폭력)를 함께 준수하는 것이기도 하다.
5. 아빠리그라하Aparigraha : 지나친 소유력이 없는, 탐욕과 욕심이 없는
우주의 풍성함을 깨닫고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슴을 통해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알아차린다. 나 자신이 충분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자신의 삶에는 모든 것이 늘 충분할 것을 알게 되고 신뢰하게 된다. 자신이 필요한 것 이상으로 무엇을 축적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욕심이란 무엇이든 충분하지 않다는 신념 또는 자신이 충분하지 않다는 신념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불필요한 옷 한 벌을 사지 말고, 집안에 일부 공간을 정리하여 비어 보는 것을 시도해 보면, 이러한 작은 변화만으로도 즉각적인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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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Vinyasa Yo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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