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수련
요가의 진실
Eunicelee
2008. 4. 1. 18:50
요가는 우리의 마음이 맑고 깨끗하게 되는 길이라고 말했다.
물질 세계에 물들어서 더럽혀지지 않은 근본 마음은 바로 우리의 근본 정신이면서 우주정신이며, 신의 세계요, 성자의 마음이다. 이 마음으로 돌아온 것이 독리이다. 여기에서 절대 자유가 있고 존엄이 있다.
요가 수행자가 요가의 실천을 통해서 마음의 안온함에 이르면 그것이 깨끗함이요, 인간의 진실함이다. 요가의 진실이란 요가의 근본 본질이다. 우주의 진실이 그대로 인간의 진실이요, 요가는 그것을 스스로 얻는 길이다. 그러므로 요가의 이 가르침은 요가 수행자가 항상 소리 내어 읽어 잊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인간이 모든 죄악으로부터 벗어나고 윤회의 세계에서 떠나서 해탈의 자유를 누릴 수 있으며, 신의 세계와 합일하여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된다.
요가에서는 깨끗한 신의 세계로부터 떠나서 욕망에 사로잡혀 죄악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인간의 삶이라고 본다. 이것을 업(karma)의 힘이라고 말한다. 죄라는 것도 자기가 지은 것이다.
인간은 요가를 통해서 진실한 길로 들어설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두운 세계에서 헤매고 죄를 지속 고통을 당하게 된다. 요가를 닦아서 진실한 길을 걸어가면 도달되는 지머이 청정한 세계요, 안온한 세계따. 여기에 안주하면 그때에 비로소 최상의 인간으로서 더없는 복락을 누릴 수 있다.
-요가 우파니샤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