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글녀의 LIfe/그녀의 관심사

Eeepc 901 업그레이드 중

 Eeepc 901 linux 버젼

60G 하드 교체와, 2G 메모리 증설 전에 일단 MS로 일단 바꿔 타기로 했다.
Eeepc는 4G ssd와 16G ssd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로 구성되어져 Window FLP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했다.
4G에 가장 적합하고 가벼운 운영체제를 찾다가 Window FLP를 알게 되어 FlP 설치 방법에 대한 검색을 시작했다.

몇군데 win Flp 설치에 대해 설명되어 있는 블로그가 있었는데 그중 두 곳을 소개하자면

http://carroll.egloos.com/3829915 
<-- 이곳은 USB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곳부터 설치시작 화면까지 Step by Step으로 설명되어 전혀 무리없이 따라올 수 있도록 설명해 주셨다.

두번째 블로그는
http://www.openserver.co.kr/my/entry/Microsoft-Window-Fundamental-Legacy-PCs-FLP
첫번째 블로그에서 flp 설치 시작화면까지 따라왔으면 그 후의 설치과정을 보여주는 포스팅이다.

포스팅 되어 있는 것 그대로 따라가면 별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지는 않고.. 정말 상세한 설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곳곳에서 헤매긴 했다. USB 부팅 디스크까지는 쉽게 따라왔고 파일 정렬하는 단계부터 Demon에서 이미지file을 로드한 후에 그것을 복사했어야 하는건데 그냥 탐색기 폴더에서 끌어오는 바람에 첫번째 에러가 있었다.

이후 순조롭게 설치하다가 두번째 블로그의 설치 과정중에서 설치할 파티션 설정에서 아무리해도 Create가 활성화되지를 않고 그대로 Next로 넘어갔더니 나중에 다시 에러가 나게 된다. Unpartitioned space라고 만들어주는 것을 몰랐던 것. 그 파티션을 선택해서 Delete먼저해주고 선택을 하게 되면 Create가 활성화되고 그 후에 next로 넘어가면 된다.

이후로 Name과 computer name 그리고 Password 설정이 있는데 여기서 좀 어렵다. 비밀번호 만드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말씀. 이것이 바로 xp와 flp의 다른점이기도 하겠다. 암호 구성이 까다롭다. 나는 자그만치 16자리 캐릭터를 만들어서 password만드는 것에 pass 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길게 만들어야 하는가가 아니라 특수기호를 넣어야 한다는 것. 숫자나 문자 사이에 Shift + 숫자에 있는 기호들을 넣어주면 금방 넘어갈 수 있다.
계속 다시 만들라고 하면 짜증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다.

그리고 나서의 장애물은 flp로 부팅된 후에 user name 써넣는 곳. user name과 password를 넣는 화면이 나오는데 password는 아까 만들어 놓은 password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user name은 설치과정중에 적어넣었던 나의 username이 아니라 "Administrator'로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곤 설치가 모두 완료된다. 890메가에서 1100메가 정도까지 차지하게 되는데 설치후에는 Asus.com 드라이버 란에서 각 버젼에 맞는 것을 다운받으면 된다. 기억하기로는 드라이버 설치시 순서가 있다고 본 기억이 나는데 그 포스팅을 못찾아서 그냥 차례로 모든 드라이버들을 설치했다. eeepc 901 xp버젼의 드라이버들을.

그래서 완벽해졌는데 결국 Ethernet controller 드라이버에 다시 오류가 났다. 모든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완벽히 좋을 laptop인데 구미에 맞게 만들어 놓는데까지 참 신경 많이 써야 하는 것 같다. 그래서 환불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좀 다듬어 놓으면 이만한 portable laptop이 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