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제나 맑음, California, 2009.12 Eunice ]
공감은 다른 사람의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다.
우리는 공감을 하기보다는 충고하거나 안심시키려 하고 자기 자신의 입장이나 느낌을 설명하려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공감은 자신의 마음을 비우고 나의 존재로 다른 사람에게 귀 기울이는 것이다.
- 마셜 로젠버스 -
약 2300년 전에 장자는 '공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진정한 공감이란 마음을 비우고 혼신을 다해 상대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다'
공감을 하는 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나의 의견이나 선입관을 내려놓고 존재(presence)로 들어주려는 의도이다. 그 의도는 상대와 그의 말을 통해 흘러나오는 삶의 에너지와 연결하려는 것이다. 그것은 상대의 말 뒤에 있는 느낌과 욕구와 연결함으로써 가능하며, 그 에너지에는 치유의 힘이 있다.
현재에 있기- 존재는 항상 현재에 있는 것으로, 공감은 언제나 현재에서 일어난다. 상대가 과거나 미래로 가는 생각을 말할 때는 그 생각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재의 느낌으로 환기시킴으로써 현재로 돌아오게 한다.
상대가 무슨 말로 자신을 표현하든 공감하는 사람은 관심의 초점을 그 사람이 하는 말 뒤에 있는 관찰, 느낌, 필요로 하는 것, 부탁하는 것에 맞춘다.
상대가 자신의 고통의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고 말할 때, 그것은 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단지 그 사람이 자신의 아픔(충족되지 않는 욕구) 을 자기가 아는 방법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뿐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공감을 하기보다는 충고하거나 안심시키려 하고 자기 자신의 입장이나 느낌을 설명하려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공감은 자신의 마음을 비우고 나의 존재로 다른 사람에게 귀 기울이는 것이다.
- 마셜 로젠버스 -
약 2300년 전에 장자는 '공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진정한 공감이란 마음을 비우고 혼신을 다해 상대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다'
공감을 하는 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나의 의견이나 선입관을 내려놓고 존재(presence)로 들어주려는 의도이다. 그 의도는 상대와 그의 말을 통해 흘러나오는 삶의 에너지와 연결하려는 것이다. 그것은 상대의 말 뒤에 있는 느낌과 욕구와 연결함으로써 가능하며, 그 에너지에는 치유의 힘이 있다.
현재에 있기- 존재는 항상 현재에 있는 것으로, 공감은 언제나 현재에서 일어난다. 상대가 과거나 미래로 가는 생각을 말할 때는 그 생각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재의 느낌으로 환기시킴으로써 현재로 돌아오게 한다.
상대가 무슨 말로 자신을 표현하든 공감하는 사람은 관심의 초점을 그 사람이 하는 말 뒤에 있는 관찰, 느낌, 필요로 하는 것, 부탁하는 것에 맞춘다.
상대가 자신의 고통의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고 말할 때, 그것은 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단지 그 사람이 자신의 아픔(충족되지 않는 욕구) 을 자기가 아는 방법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뿐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많은 소음 속에서 살아가면서 우리에게 정말로 중요한 사람들이 공감을 필요로 할 때 그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말하는 사람도 대개는 자기가 받고 싶은 공감을 표현할 줄 모르기 때문에 귀 기울여 듣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NVC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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