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글녀의 LIfe/싱글녀의 건강

100세까지 녹슬지 않는 몸을 만드는 인체 매뉴얼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 젊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가  주된 관심사인 요즘이다.
운동을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일상생활을 할 때에는 내 장부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도 어렵고 내가 어느 부위가 녹슬었는지 식었는지 그래서 약해졌는지를 알기 힘들다. 몸의 구석구석을 체크하다 보면 영락없이 약해진 부분들은 근력의 힘도 약해져 있고 그와 더불어 유연성도 떨어지게 되며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사실 걷는 게 운동의 전부인 사람들은 내 고관절이 어느 각도로 얼만큼 움직일 수 있는지? 내 팔꿈치가 붙어진채로 팔이 상하좌우 운동이 원활하게 되는지 알 수가 없다. 힘 역시 과소비 하면 안되는 것 중 하나이고 과시하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지만 '힘'이 있다는 것은 생명력과 그만큼 연결이 많이 된다.

오랫만에 [내몸사용설명서]를 다시 읽었다. 리딩중 메모들~~


# 근력 운동의 중요성
- 근력 운동은 나이나 등급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이롭다. 한 예로 근력 운동은 근육량을 증가시켜 지방질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 체중 유지에 도움을 준다.

- 뼈는 긴장에 반응하여 형성되는데, 근력 운동 중에 근육이 뼈를 잡아당길 때 뼈를 자극하여 밀도를 증가시킨다.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하든 어떤 식으로라도 근력 운동을 해주면 좋다.

- 근력 강화 운동은 날씬한 몸을 유지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다.

- 만약 근력 강화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10년마다 근육량의 5%씩 잃어 버리고 만다.

- 근육이 늘어나면 생기는 이점은 에너지를 더 필요로 하므로 지방이 연소된다는 것. 근육 1파운드는 하루에 75~150kal를 사용한다. 기억하라. 근육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반면에 지방 500g은 하루에 단지 3kcal의 에너지만 필요로 한다. 지방은 당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지방을 유지하는 데는 에너지도 필요 없다.

- 근력 운동은 근육을 강화시킨다. 아울러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뼈 조직을 재형성하며 강한 근육이 붙어 있는 근골격계를 만들어 당신의 뼈와 관절에도 이득이 된다.


# 지구력 훈련 - 지구력 훈련은 뼈에 큰 도움이 되진 않지만 심장과 혈관을 젊게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 뼈를 파괴하는 음식
- 매일 지나치게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몸에서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해 버린다. 같은 작용이 탄산과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에도 있는데 카페인은 우리 몸에서 칼슘을 사용하기 전에 배출되도록 할 수 있다.

# 폐는 몸 전체를 지배하는 오케스트라 지휘자에 비교한다.
- 정확한 호흡법을 배우기 위해 요가에 그토록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이유도 호흡이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호흡기계를 깨끗하고 원활하게 기능하게 함으로써 전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 심장과 폐는 함께 일하므로,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다른 곳에도 문제가 생긴다.

# 7시간씩 푹자면 당신의 뇌와 심장은 3년은 더 젊어진다. 잠을 잘 자지 못하여 피곤하면 몸이 건강에 좋지 않은 다당류 음식을 원하기 때문에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싱글녀의 LIfe > 싱글녀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명적인 유혹, 탄수화물 -생로병사의 비밀-  (0) 2011.02.01
건강하게 살기 위한 습관  (0) 2011.01.30
밥상재건 프로젝트  (0) 2011.01.13
힘과 균형  (0) 2011.01.12
건강 생활 수칙  (0) 2008.01.28